Home 건강 “대다수가 몰랐던 부작용..” 혈액 순환에 좋은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혈전 유발하는 일상 습관

“대다수가 몰랐던 부작용..” 혈액 순환에 좋은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혈전 유발하는 일상 습관

0
“대다수가 몰랐던 부작용..” 혈액 순환에 좋은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혈전 유발하는 일상 습관

추운 겨울 또는 유난히 몸이 안 좋을 때 따뜻한 온도에서 잠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바로 전기장판입니다. 이제 전기 용품은 우리에게 겨울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채널 MBN “천기누설”에서는 전기장판과 혈전의 관계에 대해 방송했습니다. “전기”장판 과연 우리에게 안전한 건지 알아봅시다.

영상 속 취침 준비를 하는 변세령씨, 그녀는 잠자기 전 꼭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기장판을 켜는 것인데요. 변세령씨는 고지혈증 환자로 겨울이 되면 추운 날씨 탓에 다리가 져려 잠에 들 수가 없다고 하는데요.

MBN 천기누설

그래서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늘 전기장판을 생활 필수품처럼 사용하며 온도는 뜨겁게 따끈따근함이 느껴질 정도로 설정한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을 위해 잘 때는 전기장판을 꼭 이용한다는 변세령씨, 그런데 겨울철 전기장판 사용이 오히려 혈전을 유발할 수 있다 밝혀졌습니다.

서서히 실내 온도를 증가시키는 난방과 달리 전기장판은 열선을 통해 순식간에 온도를 높이는데요. 이런 원리의 전기장판 온도는 체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기장판으로 인해 순식간에 높아진 체온이 자는 동안 유지됩니다.

MBN 천기누설

우리 몸은 자는 동안 체온 조절을 위해 땀을 흘리는데요 갑작스럽게 높아진 온도는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면서 혈전 생성이 조장할 수 있으며 다리가 저리고 이 증상이 지속적이면 일상에서도 저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흔히들 따뜻한 온도가 더 깊은 잠을 자는 게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전기장판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되는데요. 사실은 체온이 낮아질 때 깊은 잠을 잘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기 전 전기장판의 적절한 온도를 맞춘 후 잠들기 전 전기장판을 끄는 것이 혈전을 예방하고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MBN 천기누설

전기장판은 혈전의 위험 말고도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전기장판은 전자레인이 다음으로 전자파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는 전자제품 중 하나인데요. 일단 너무도 당연한 사실이지만 전기장판은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자파(Electromagnetic wave)’가 발생합니다.

이 중 인체에 문제가 되는 전자파는 주로 전자기파(ELF) 인데 인체에 전달된 전자기파는 신경이나 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전기장판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역시 60Hz 극저주파 전자기파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기장판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우리 몸에 정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론상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입니다.

현재까지도 전기장판과 관련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지만 전기장판의 전자파 유해성에 대해 확실히 결론이 날 만한 연구 결과는 상당히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이 가는지 정확히 알 수없는데요.

전기장판의 경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대부분 아시아 국가에서만 사용하는 제품이며 대부분 추운 겨울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연구가 많지 않을뿐더러 장기간 이용 시 얼마나 우리 몸에 어떤 악영향을 주는지 측정이 힘들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전기장판 전자파와 관련한 해외 연구결과는 상당히 부족한 상태로 전기장판 전자파의 유해성은 의혹만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장판이 유해하다는 논문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한양대학교 산업의학과 대학원 이규수 박사는 졸업논문으로 ‘생활용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노출에 의한 건강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제출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전기장판에서 발생된 전자파가 숙면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강한 전자파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 호르몬인 코티졸의 분비량이 증가하면 이것이 숙면을 방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도 어디까지나 ‘전자파’가 유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로 전기장판 자체가 유해하다는 연구로는 보기 어려우며 현재 전기장 은 ‘전파법’ 규정에 따라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들만 우리에게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와 거리만 조절한다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도 전기를 사용한 제품이 몸 가까이에 오랜 시간 닿아있는 다는 부분에서 불안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전자기장환경(EMF)’ 인증을 받은 전기장판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MF 인증이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에서 전자기장 시험방법 기준으로 전자파가 일정 수준 이하로 방출되는 제품임을 공식 인증하는 것으로 전자파 노출로부터 더 안전하고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