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헬스장에서 ‘이것’하다가 평소 혈압보다 30% 상승해 뇌혈관 터져 죽을 뻔한 여자 (+행동)

헬스장에서 ‘이것’하다가 평소 혈압보다 30% 상승해 뇌혈관 터져 죽을 뻔한 여자 (+행동)

0
헬스장에서 ‘이것’하다가 평소 혈압보다 30% 상승해 뇌혈관 터져 죽을 뻔한 여자 (+행동)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과 불규칙적인 일상,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현대인들의 혈액 순환 관련 질환들이 늘고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동맥경화부터 시작해서 고혈압 등의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은 물론이고 유산소 운동은 물론 근력 운동까지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운동을 통해서 평소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EC%9D%B4%EB%AF%B8%EC%A7%80-011-1024x575.png입니다
ⓒ MBN ‘천기누설’

우리 모두가 혈액 순환 원활을 위해 하고 있다는 ‘이 운동’

동네 공원에서 ‘이 운동’을 즐겨하는 중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어디에서나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또 헬스장에서도 필수 운동 기구라고 불릴 정도로 손쉽게 접할 수 있었는데요.

안 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을 정도인데, 알고보니 ‘이 운동’이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운동이었다고 합니다.

거꾸리 운동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EC%9D%B4%EB%AF%B8%EC%A7%80-002-2-1024x577.png입니다
ⓒ MBN ‘천기누설’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운동의 정체는 바로 ‘거꾸리 운동’이라고 합니다.

‘거꾸리 운동’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사랑받는 운동 기구 중 하나인데요.

특히 중년, 노년분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운동이죠?

하지만 이 운동이 문제가 되는게 머리는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있어서 머리 쪽 혈관은 압력에 취약한 반면, 하체 혈관은 중력이라든지 강한 압력에 견딜 수 있게 구조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collage-9-1024x1024.png입니다
ⓒ MBN ‘천기누설’

따라서 거꾸로 매달리는 거꾸리 같은 운동을 하는 순간 머리 쪽으로 피가 갑자기 몰리면서 당연히 뇌압이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뇌압으로 인해서 뇌혈관들, 약한 혈관 부위들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뇌졸중 같은 위험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해요.

거꾸리 운동은 너무 인위적으로 급격하게 혈류 흐름을 바꿔버리니까 문제가 되는 것 같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거꾸리 운동이 혈관 건강에 얼마나 위험한지 알기 위해서 거꾸리 운동을 한 후 혈관 건강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던 혈압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했는데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collage2-10-512x1024.png입니다
ⓒ MBN ‘천기누설’

평상시 혈압 120/80mmHg미만으로 정상 혈압을 자랑하는 기상돈, 유미정 씨.

먼저 혈압을 높인다고 알려진 근력운동 스쾃을 3분간 실시한뒤 혈압을 측정하고, 정상 혈압이 돌아오기까지 30분간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3분간 거꾸리 운동을 실시하고 혈압을 측정해봤다고 하는데요. 과연 혈압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collage3-8-1024x1024.png입니다
ⓒ MBN ‘천기누설’

기상돈 씨의 경우 119였던 수축기 혈압이 스쾃을 했을 때는 123으로 4가 상승했지만, 거꾸리 운동을 하자 139로 20이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또 유미정 씨의 경우에도 109였던 수축기 혈압이 스쾃을 했을 때는 117로 8이 상승했지만, 거꾸리 운동을 하자 134로 무려 25나 상승했다고 합니다.

근력운동 보다 급격한 혈압 상승을을 부르는 ‘거꾸리 운동’

이 날 MBN ‘천기누설’ 방송에 출연한 김상우 내분비내과 전문의와 한명화 한의사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위험하다며 거꾸리 운동을 잘못했다가는 순간 혈압이 막 올라가니까 실제 혈관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조심을 해야 될 것 같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