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9, 2024
Home건강"30초 내로 색깔 이름을 맞춰보세요" 12개 맞추면 정상, 8개 이하면 치매입니다.

“30초 내로 색깔 이름을 맞춰보세요” 12개 맞추면 정상, 8개 이하면 치매입니다.

깜빡하는 일이 잦아져도 건망증이라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잦은 기억력 감퇴 증상을 방치한다면 치매로 발전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MBN ‘엄지의 제왕’

세계보건기구, 2018에 따르면 전 세계 치매 환자는 약 오천만 명이라고 합니다.

치매는 소리 없이 찾아와 무섭게 진행되는 만큼 우리나라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1위로 꼽은 질병이 바로 치매라고합니다.

이에 MBN ‘엄지의 제왕’에서 집에서 간단하게 치매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실제 병원에서 치매 진단 검사시 사용되는 테스트라고 합니다.

스트룹 테스트

MBN ‘엄지의 제왕’

스트룹 테스트는 글자가 아닌 글자의 색깔을 읽으면 되는 테스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글자를 보면 글자는 빨강이지만, 색상은 파랑인데요. 이 때 빨강이 아닌, 파랑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단 30초만에 간단하게 치매 진단 검사가 가능하다고 하니, 부모님의 나이가 60세 이상이라고 하신다면 반드시 함께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MBN ‘엄지의 제왕’

제한시간 30초. 글자에 현혹되지 말고 색깔을 봐주시면 됩니다.

* 제한시간 30초 *

12개 맞추면 뇌기능 이상 없음.
8개 이하면 뇌 활력도, 인지 기능 저하
MBN ‘엄지의 제왕’

우리의 뇌는 무의식 중에 익숙한 습관이나 규칙을 따르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익숙한 데는 에너지를 쓰지 않으려고 하는데, 이런 걸 따르려고 하는 것을 억누르고 조절하는 것이 전두엽이라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 테스트는 익숙한 글자가 아닌 색상을 읽어야 되니까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글자가 아닌 색상을 읽는 새로운 규칙이니까 바뀌는 거에서 빨리 인지하지 못하고 시행도도 좀 떨어진다면 뇌 활성도 즉 전두엽의 활성도가 기능이 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MBN ‘엄지의 제왕’

그렇다면 8개 이하 인지 기능 저하는 치매일까요? 8개 이하로 맞췄다면 경도인지장애의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건망증 등 가벼운 인지 기능 저하의 경우에는 일상생활 유지는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80%가 6년 내 치매로 진행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로 본인보다는 주위 사람이 발견해서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주의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엄지의 제왕’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