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월 10,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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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뼈 맞았다..” 다이어트만 한 달째 하고 있는 당신이 살이 안 빠지는 이유 (+13가지)

다이어트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좀처럼 줄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분명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도 매일 체중계에 올라서면 한숨만 나오게 되는데요.. ‘유독 나만’ 체중이 빠지지 않는다면 뭔가 다른 문제가 있겠죠?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유튜브 ‘제이제이살롱드핏’ 채널에서 ‘다이어트 할 때 살안빠지는 이유.zip (무조건 체크해봐야 할 것)’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는데요.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살이 안빠진다면 총 13가지 이유를 순서대로 체크 해보라고 하네요.

위 리스트는 수업을 진행할 때 실제 회원님의 몸이 변하지 않을 때 체크하는 리스트라고 합니다!

1. 쓸데없는 음식 넘.많.먹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살 안 찌는 음식’이라고 알려진 음식들을 많이 먹다보니 살이 진짜 안 빠지는 경우입니다.

건강한 음식 = 다이어트식? 개념을 혼동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해요. 다이어트 음식들은 내가 원래 먹어야 하는 음식 대신에 ‘적당량 대체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라는 것으로 이걸 먹는다고 해서 살이 찌지 않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해요.

실제로 다이어트 간식이라고 해서 디저트, 분식 등 다양하게 출시했는데, 알고보면 이런 음식들 당이 제한되어있으면 지방이 많은 경우가 많으며 지방이 좀 제한되어있으면 당이 많은 경우도 많다고 해요.

세상에는 먹어서 완벽하게 살이 안 찌는 음식은 없다고 하네요.

2. 잦은 외식 & 치팅데이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나름 운동과 식단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왜 살이 빠지지 않냐고 하는 회원님들께 혹시 외식? 이라고 물어보면 모두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다고 합니다. ‘주말에 조금 먹은건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적절하게 양을 통제하지 못하고 내가 얼마나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요.

일주일에 한 번 소량 먹는 것은 문제 되지 않지만, 많이 먹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해요.

내가 많이 먹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양을 좀 줄여야겠어’ 이런 사람들은 가망성이 있지만, ‘아닌데? 나 정말 많이 안먹었는데?’ 이런 경우 가망이 없다고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3. 지방 과다 섭취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세상에는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있는데, 좋은 지방이라고 막 먹는 경우가 문제라고 합니다. 좋은 지방이라고 해도 많이 먹는다면 결국에는 섭취 칼로리 자체가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방을 섭취하라’ 라고 이야기 할 때는 숨은 키워드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대신 탄수화물 섭취량은 줄여라!’

탄수화물을 안 드시는 분들은 탄수화물 섭취를 안하는 만큼 지방의 섭취가 높다고 해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탄수화물은 탄수화물대로 먹고 지방은 지방대로 챙겨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나쁜 지방인데 이것을 나쁜 지방이라고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섭취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나쁜 지방 같은 경우에는 좋은 지방과는 다르게 몸에 한번 들어오면 대사 저하, 지방 연소 속도를 감소 시킨다고 해요.

그 중에 가장 피해야 할 것들이 첨가물로 이루어진 식물성 지방들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에도, 비건 식품에도 의외로 식물성 지방이 많이 들거아 있기 때문에 면밀하게 따질 필요가 있으며, 전체적인 지방 섭취 또한 어느 정도 제한을 해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4. 소식하는 습관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의외로 3개월 이상 다이어트 시 정체기가 오는 가장 큰 원인이 소식하는 습관이라고 해요.

특히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게 되는데요.음식을 줄이다 보면 처음에는 몸에서 지방이 많이 빠지지만 다이어트를 할수록 항상성으로 인한 신진대사가 저하된다고 합니다.

즉, 더 이상 지방을 사용하려 하지 않고 내 몸에서 지방을 저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에 아침식사를 거르고 불규칙하게 식사를 이어가게 되면 이런 대사가 떨어지는 현상이 더 두드러진다고..

장기적으로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싶다면 지나친 섭취량 제한 금지!

5. 낮은 운동 강도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이것을 ‘습관성 운동’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운동 강도가 너무 일정하거나 낮은 경우 몸이 익숙해져서 운동 효과 X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나에게 익숙하고 할만한 운동을 하실게 아니라 계속해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 강도를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 운동 강도 세팅하는 법 ※

1. 점차 무게를 올린다.
2. 세트 구성을 변경한다.
3. 평소에 잘 하지 않던 부위 운동을 추가한다.

전체적인 강도를 높여주셔야만 하고, 짧게 운동하던 길게 운동하던 힘듦을 느끼면서 근육에 고통을 느껴야지만 우리의 몸은 그이 비례해서 변화하게 된다고 합니다.

6. 운동 강박 & 과한 운동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운동을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살이 잘 빠지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합니다.

어느 순간까지는 운동을 많이 할수록 체중은 잘 감량되지만, 이후에 어느 순간부터는 살이 잘 빠지지 않고 정체되거나 더 찌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그와 비례해서 식욕 또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 피로가 누적되면서 전체적으로 신체 피로도와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체지방 감량이 더뎌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7. 운동 편식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전문가가 추천하는 운동 큐레이션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운동만 골라서 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우리는 항상 나에게 필요한 운동과 내가 하고 싶은 운동 사이에서 갈팡질팡 하게 되는데, 이렇게 운동편식이 생기면 아무리 운동과 식단을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더라도 더 이상 몸이 변하지 않는 지점이 생기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유, 무산소 ‘모두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8. 수면 부족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우리가 하루에 어느정도 자는 것이 몸에 좋을까요? 평균적으로 8시간 정도 추천!

평일 중에 8시간을 수면 하지 못한다면 낮잠 or 주말로 부족한 수면을 보충해줘야만 한다고 해요.

그래야만 우리 신체 대사가 원활하게 일어나며 특히 수면 하는 동안 근육이 형성되는 효과를 누리면서 내 몸에 근육량도 증가하고 체지방도 잘 빠질 수 있는 기초 토대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잘 붓는다면 수면 시간을 체크 해보시길 바랍니다.

9. 휴식이 부족한 경우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월화수목금금금 일주일 내내 운동을 하면 도대체 우리 몸은 언제 쉬고 언제 리프레시를 합니까?

우리는 열심히 일하기 위해 휴일이 필요하죠? 리프레시 하면서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비축합니다. 그래서 일의 능률이 올라갈 수 있는 거죠.

할리우드 배우들이 몸을 만들 때도 적어도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완벽한 리프레시 데이를 가진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반드시 휴식 일정을 지정해 주세요.

10. 스트레스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의외로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 때문에 살이 빠지지 않는데요. 막연하게 ‘스트레스 때문이야’ 라고 할 것이 아니라 호르몬 검사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높게 되면 인슐린이 체중으로 제대로 작용하기가 어려워서 지방 축적 자체가 훨씬 더 쉬워진다고 해요. 평소랑 똑같이 먹었는데도 뭔가 더 살 찌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거죠. 

스트레스 관리는 건강뿐 아니라 다이어트 감량할 할 때에도 굉장히 중요한 이슈라고 하네요.

혹시 내가 내외적으로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1. 건강 적신호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호르몬 불균형, 신장 기능 이상 등 이런 경우에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해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너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렇게 우리 몸에 호르몬 불균형이 갑자기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갑상성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아무리 노력을 한다고 한들 살이 찌거나 빠지는데 이상 신호가 올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나는 정말 너무나 잘 하고 있는데 문제가 뭔지 모르겠다고 하신다면 건강검진이나 피검사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12. 이미 다 뺐다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더 이상 뺄 수 있는 살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속 하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 거죠. 이미 체중이 정상 체중에 안정적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더 이상 다이어트가 쉽지 않은 케이스일 확률이 높다고 해요.

살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이어트는 쉽고 살이 적으면 적을수록 다이어트는 어려워진다고 해요.

이미 내가 살을 많이 뺐고 체지방이 더 이상 많은 상황이 아니라면 살이 빠지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해요.

다이어트를 그만해도 된다 라는 신호일 수도 있다는 거 체크해 주세요.

13. 다이어트 3한4온

ⓒ 유튜브 ‘ 제이제이살롱드핏’

3일은 다이어트, 4일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 머릿속에 나는 항상 365 다이어터인거죠. 제대로 꾸준히 안 하기 때문에 그래서 안 빠지는 거라고 합니다.

의외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이 13번째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주일만 성공을 하면 2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고 2주 성공하면 또 한 달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내일부터 말고 오늘부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장기간 무리한 목표X, 기간을 꾸준히 지켜 나가는 것에 목표를 두시면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출처 : 유튜브 ‘제이제이살롱드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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