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예방에도, 치매예방에도, 심장마비예방에도, 위통증에도 좋은 음식. 그리고 진통효능도 있어 생리통에도 좋은 음식이 있다. 그야말로 슈퍼푸드라 할 수 있는 주인공은 바로 강황이다.
인도 요리의 기본 양념이기도 한 강황은 몸에 좋은 커큐민 성분과 함께 향신료에도 항암, 항산화 등의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이다.
죽기전에 꼭 먹어야 할 식품으로도 꼽힌 강황,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암예방
강황 속에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실제 미국 텍사스 대학 MD앤더슨 암센터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큐민을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커큐민 성분이 쥐의 유방암 전이를 막아준다는 사실을 밝혀낸바 있다.
또,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서영준 교수는 커큐민이 세포의 사이클을 정지시키거나 산화적인 스트레스를 낮춰줄 수 있고, 암 세포의 성장을 돕는 성분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치매예방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단백질인 플라크인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성분 때문이다. 그런데 강황 속 커큐민은 이 성분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실제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인들의 알츠하이머병 발생률은 미국인의 발병률에 비해 4분의 1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인도는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이기도 하다.
심장마비 예방
강황은 심장마비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알려졌다. 관상동맥은 심장근육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말한다. 이 관상동맥 수술을 받은 121명의 환자에게 커큐민 성분으로 만든 알약을 2년간 복용시킨 결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 증상이 무려 65%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니, 평소 심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강황을 자주 섭취하도록 하자.
위통증 완화
커큐민 성분은 마치 만병통치약이라고 할만큼 건강에 유익하다. 이러한 커큐민은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위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좋다. 포항공과대학교 김경태 교수팀에 의하면 커큐민 성분은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생길 수 있는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천연 진통제
우리는 배가 아프거나, 관절이 아플 때,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할 때 진통제를 먹는다. 그런데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이 소염 진통제 성분인 이부프로펜, 나프록센보다 항 염증 효과가 진통 성분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천연 진통제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커큐민 성분은 관절 통증에도 효과적으로 평소 관절이 약하거나 통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강황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강황은 가루형태로 섭취하거나 물에 타서 먹을 수 있지만, 약간 쓴 맛 때문에 강황자체를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면 카레로 섭취해 보자.
카레 음식에 강황을 섞어도 좋고, 카레 속에 커큐민, 강황, 후추, 생강 등 약 20가지 재료가 섞여 있으니 카레를 자주 섭취하면 강황의 효능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