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초고도비만인 성인은 2006년 1만 448명에서 2015년에 3만 6343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우리 몸에 지방이 축적되면 건강도 나빠지는데 고혈압, 당뇨, 성인병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살이 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지방 연소’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 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물
세계보건기구 WHO가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성인 기준 1.5~2L로 하루 8~10잔입니다. 매일 차가운 물 2리터씩 마시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1년 사이 체지방이 2.5kg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차가운 물이 체내에 들어오면 신체는 차가운 물을 가열하게 됨으로써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또, 충분한 물 섭취는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줌으로써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게다가 2003년 한 연구에 따르면 식사 전, 500ml의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 30% 높여줘, 체지방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2) 콩
밭의 소고기라 불리는 콩은 단백질, 비타민B, 철, 인 등 몸에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체내 철분이 부족한 경우, 인체 기능이 떨어져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칼로리 소모 속도가 줄어듭니다.
또, 콩은 인체에 지방과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고 변비 예방에도 좋아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콩은 FDA 승인을 받을 만큼 심장질환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 개선에도 탁월합니다.
3) 녹차
녹차 특유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체내에서 발생하는 열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하는 ‘갈색 지방 조직’을 활성화 시켜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오레곤 주립대학 리차드 교수팀은 녹차와 비만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실험쥐를 대상으로 절반은 표준 식단을 제공하고 나머지 절반은 고지방 식단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각각 그룹 일부의 식단에 녹차추출물이 함유하도록 했는데 8주 후 녹차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비만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지방 식단과 녹차 추출물을 같이 먹은 그룹은 염증과 혈류에 포함된 독소가 줄어들어 비만과 염증에 놀라운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4) 고추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몸에 발열 효과를 일으켜, 체내의 칼로리를 소모시켜줍니다. 그 이유는 캡사이신이 ‘지방을 태워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지방 세포’와 작용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더욱 높이기 때문입니다.
매운 요리를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하면 지방 연소에 조금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미국 세다스-시나이 메디컬센터는 2006년 엄청난 연구결과를 발표합니다.
그것은 고추에 든 캡사이신이 전립선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전립선암 세포를 가진 쥐들에게 캡사이신을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80%가 스스로 죽고 종양이 축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5) 적포도
미국 연구에 따르면 와인이나 적포도주스는 지방연소를 촉진하고, 비만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에 든 ‘엘라그산’의 항산화 성분은 지방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새로운 지방세포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6) 곤약
옛 중국 황제들이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곤약’을 먹었다고 할 정도로 비만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이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속에 들어가면 30배 정도 늘어날 뿐만 아니라, 90% 수분으로 이루어져 칼로리가 낮습니다.
곤약 100g은 고작 10kcal밖에 되지 않아 마음껏 먹어도 전혀 살찌지 않아 식단 구성에 포함하면 좋습니다. 단, 수분과 식이섬유는 풍부하지만 다른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과 곁들여 영양소의 구색을 맞춰야 합니다.
7) 기름기 뺀 살코기
기름기 뺀 살코기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며,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고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 살코기는 지방을 태우는 L-카르니틴 성분이 많아, 식사 후 소화 될 때 열을 발생시켜 칼로리를 태웁니다. 대표적인 살코기는 ‘닭가슴살’과 쇠고기의 ‘우둔살’ 등이 있으니, 다이어트 시 참고하기 바랍니다.
8) 통곡물
식이섬유가 많은 통곡물은 지방 연소를 촉진시키는 식품으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곡물은 현미, 귀리, 옥수수, 밀, 기장, 키노아 등이며, 풍부한 섬유소로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시킵니다. 또, 소화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체내 혈당을 완만하게 올려주고 서서히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