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앉아서 책상 앞에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라면, 고질병처럼 달고 다니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목 통증입니다.
컴퓨터나 태블릿PC등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화면을 바라보기 위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고개를 앞으로 푹 숙이고 있는 자세를 취하곤 하는데, 이런 자세가 지속되면 목에 가해지는 부담이 점차 심해지면서 극심한 목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 박대원 국가대표 의무 코치가 출연하여 뻐근한 정도의 통증을 넘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지속될 경우 일반 마사지보다 2배 이상의 효과를 보장한다며 목의 통증을 풀어줄 마사지를 소개했습니다.
3~4년 전부터 목 통증을 호소하는 장금례 씨가 출연하여 청소나 빨래도 못 할 정도로 목 통증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우선 본격적으로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에, 장금례씨의 목 가동 범위를 테스트 해보기로 했습니다.
목 가동 범위 테스트
목 가동 범위 테스트 : 고개를 옆으로 최대한 돌렸을 때의 각도를 잰다
목 통증 사례자인 장금례 씨의 목 가동 범위는 15~20° 사이라고 하는데, 정상적인 목 가동 범위는 70°라고 합니다.
양쪽 목 모두 70°이상 회전해야 정상이라고 판단한다고 하는데, 장금례 씨는 50° 이상 차이 나는 상황이죠.
목이 70° 이상 회전하지 않을 경우 목 통증이 심하고 근육이 뭉친다고 하네요. 이제 목 통증 완화에 도움 되는 리모컨 괄사 마사지를 배워보도록 합시다!
리모컨 괄사 마사지
① 승모근 앞 : 승모근 앞부분의 통증 유발점을 눌러주고 고개를 반대쪽 아래 방향으로 5초간 숙인다
② 후두하근 : 후두하근의 통증 유발점을 눌러주면서 고래를 같은 방향으로 돌린 후 사선으로 5초간 숙인다
– 귓볼 뒤에 바로 툭 튀어나온 뼈에서 엄지 손가락 한마디 정도만 대각선 뒤로 내려가기
– 리모컨으로 눌렀을 때 아픈 근육이면 ok
③ 흉쇄유돌근 (목빗근) : 흉쇄유돌근의 통증 유발점을 지압한 채 고개를 사선 아래로 5초간 숙여준다
– 귀 밑 툭 튀어나온 근육 밑에 두꺼운 근육
④ 승모근 뒤 : 승모근 뒤쪽 통증 유발점을 지압한 채 고개를 사선 아래로 5초간 숙여준다
리모컨 괄사 마사지 후 목 통증이 잡혔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우선 딱 봐도 장금례 씨의 목이 많이 부드러워지고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수치로는 약 60°로 놀라운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 개인마다 통증의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과도한 통증이 느껴지는 분은 무리하지 마시고 천천히 마사지 시간을 늘려가세요
그렇다면 괄사 마사지는 어떤 원리일까요?
한의학에서 괄사는 근육통, 근육 긴장을 완화하는데 쓰이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피부 위를 긁고 문질러서 근육과 근막과 같은 연한 조직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평소 목 통증으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위 ‘목 통증 괄사 마사지’를 꾸준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채널A ‘나는 몸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