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오이. 그래서 오이는 물 대신 먹어도 될 만큼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는 채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이유로 등산을 즐겨 하는 사람들은 산에 갈 때 오이를 꼭 챙겨가기도 한다.
이런 오이는 수분만 가득해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기 쉽지만, 사실 오이에는 비타민 K를 비롯해,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오이는 먹는 방법에 따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오이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노폐물 배출
오이 속에는 성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칼륨 권장량이 13%나 들어있다고 한다. 칼륨은 혈관과 몸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오이 속 칼륨이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것.
또한 오이는 이뇨작용을 일으켜 소변이 마렵게 하는데, 이 또한 몸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오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몸이나 혈관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이때 생수 1리터에 소금을 한꼬집, 오이 반개 넣고 약 2~3시간 우려, 물처럼 마시면 오이의 유익한 모든 성분을 체내로 흡수할 수 있다.
독소제거
오이 속에는 아스코로비나아제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즉,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스코로비나아제로 술을 마실 때 오이를 함께 먹게 되면 알코올 성분은 중화되고, 숙취는 빠르게 해독된다.
또한 오이는 변비를 해소해 주는 효과도 있어 화장실을 잘 가지 못할 때 섭취하면 장을 깨끗하게 비워내는데도 도움이 된다.
천연 치약
오이는 수분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다. 그래서 식사 후 양치를 할 수 없을 때 오이를 한 개 먹으면 치아가 깨끗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밥을 먹은 후 양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생 오이를 씹어서 먹어보도록 하자. 충치를 예방해 줄 것이다.
다이어트
오이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이라면 꼭 섭취해야 할 필수 음식이다. 오이에 풍부한 수분이 포만감을 주는데 그에 비해 칼로리는 낮기 때문.
또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먹을 수 없다는 심리적 부담으로 인해 오히려 음식이 계속 먹고 싶어지는데, 이때 오이를 잘게 썰어 계속 씹으면 이러한 거짓 허기를 달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해 질 수 있는 수분을 오이가 보충해 탈수 증상을 막아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오이의 식이섬유는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다이어트를 위해 오이를 먹는다면, 오이를 깨끗하게 닦은 후 껍질까지 같이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