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2월 8, 2022
Home건강"그동안 보약을 먹고 있었네.." 깻잎 이렇게 먹으면 '구멍 뚫린 뼈'가 강화돼 골다공증...

“그동안 보약을 먹고 있었네..” 깻잎 이렇게 먹으면 ‘구멍 뚫린 뼈’가 강화돼 골다공증 사라집니다!

MBN ‘천기누설’에 비타민K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을 악화시킨다는 사실이 공개되며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인 깻잎이 소개됐습니다.

비타민K는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는 걸 억제하고 뼈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필수적인 성분으로 비타민K가 부족하면 칼슘과 뼈의 기질이 잘 결합하지 못해서 뼈가 약화되고 골다공증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실제로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 따르면 비타민K 섭취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골다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깻잎에는 비타민K 뿐만 아니라 뼈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아르기닌, 히스티딘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식재료라고 합니다.

깻잎은 보통 쌈 채소로 먹거나 장아찌로 드시고 계실텐데, 깻잎을 생으로 먹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뼈 건강에 좋은 깻잎 속의 비타민K 성분을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열을 가해서 드시는 게 훨씬 더 좋다고 합니다.

깻잎은 섬유 조직이 촘촘해서 비타민K를 우리가 소화하고 흡수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열을 가하면 섬유 조직이 부드러워지면서 비타민K가 우리 몸속에 더 잘 소화되고 흡수될 수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박미경 한의사가 추천하는 뼈 건강에 좋은 깻잎 활용법은 무엇일까요?

깻잎나물

ⓒ MBN ‘천기누설’

① 깻잎 30장을 흐르는 물에 씻어 한 번 데쳐준다. (끓는 물에 설탕 반 스푼을 넣고 데쳐주면 깻잎의 쌉싸름한 맛을 잡아줌)
② 끓는 물에 깻잎을 넣고 30초 내로 짧게 데친 후 찬물에 한 번 씻어 물기를 꽉 짠다.
③ 파프리카 반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넣어준다.
④ 다진 마늘 2스푼, 간장 3스푼을 넣고 간을 하고 참기름 1스푼으로 마무리 한다.

– 파프리카는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깻잎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 깻잎의 비타민K 성분이 지용성이기 때문에 참기름과 함께 드시면 흡수가 훨씬 더 잘되서 그만큼 뼈 건강에도 더 좋다고 하네요.

ⓒ MBN ‘천기누설’

박미경 한의사는 밥과 먹기에는 나물 하나로는 부족하니까 뼈 건강에 좋은 요리를 한 가지 더 추천했는데요. 바로 깻잎 찜이라고 합니다.

깻잎 찜의 속을 채울 채료를 꺼내들었는데,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각양각색의 채소들이였습니다.

준비된 갖은 영양이 풍부한 이 채소들을 잘게 다져서 깻잎 속에 넣어줄건데, 이때 또 한 가지 더하면 좋은 재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두부라고 하는데요. 두부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 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깻잎 찜

ⓒ MBN ‘천기누설’

① 준비한 채소를 잘게 다져주고 두부를 손으로 으깨 준비한다.
② 달걀 한 개를 넣어 주고 소금 반 티스푼을 넣은 뒤 버무려준다.
③ 재료를 뭉쳐 깻잎 한쪽 면에 올리고 반으로 접어 속 재료를 덮어준다.
④ 찜통에 올려 중분에 10분간 쪄준다.

– 달걀은 점성이 있기 때문에 넣어서 같이 뭉쳐 주시면 더 잘 어우러지고, 달걀 속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있어서 깻잎 속의 비타민K 성분이 더 잘 흡수되게 해주기 때문에 달걀과 함께 드시면 더 좋음.

깻잎은 하루에 70g, 즉 30장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