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어제도 버렸는데..” 버림 당하기 일쑤 ‘대파 뿌리’ 이렇게 먹으면 독소 배출하고 감기 뚝 떨어집니다!

“어제도 버렸는데..” 버림 당하기 일쑤 ‘대파 뿌리’ 이렇게 먹으면 독소 배출하고 감기 뚝 떨어집니다!

0
“어제도 버렸는데..” 버림 당하기 일쑤 ‘대파 뿌리’ 이렇게 먹으면 독소 배출하고 감기 뚝 떨어집니다!

집에서 요리할 때 필수인 파. 파는 보통 단맛을 내고 조미의 역할을 하고있죠. 그런데 요리에 파를 쓸 때 파뿌리는 잘라서 버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그러나 우리가 매일 버리는 ‘파뿌리’가 아주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파뿌리는 쓰레기가 아니라 훌륭한 식재료 입니다.

파뿌리에는 감기 개선과 비염 완화, 당뇨 예방, 고혈압 완화 등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좋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절대 버려서는 안되는 귀한 식재료입니다.

한방에서는 오래전부터 파뿌리를 ‘총백’ 이라 부르며, 약재로 사용해온것은 물론이고, 동의보감에서 임산부가 추위를 느끼지만 열이 나고 두통을 느낄때 이 총백(파뿌리)과 생강을 달여먹여서 땀을 내게 해 치료를 했다고 합니다.

대파 뿌리 활용법

  • 고기육수, 멸치육수 낼 때 – 파뿌리가 몸에도 좋고, 깊은 맛을 준다고 합니다.
  • 돼기고기(보쌈, 수육 등) 삶을 때 – 보통 돼지고기를 삶을 때 누린내를 잡기 위해서 된장을 많이 쓰시는데요. 파뿌리를 넣으시면 된장을 넣은 것 만큼이나 누린내를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깨끗이 씻어 말린 파뿌리는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해 주세요. 혹시라도 덜 말라서 곰팡이가 날 수 있으니 안전하게 냉동보관 해놓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내서 쓰시면 됩니다.

대파 뿌리의 효능

① 감기증상 완화

파뿌리는 감기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파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인데요.

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대체적으로 향균 효과, 항암효과가 줄기보다 뿌리에 2배정도 더 함유 되어 감기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파뿌리 끓인 차를 총백차라고 하는데요. 몸 밖으로 열을 배출시켜 감기 예방과 초기 감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거담, 천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총백차는 파뿌리 3~4개를 2분 정도 소복하게 끓인 뒤 바로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② 당뇨 예방

현대인들의 고질병 ‘당뇨’ 당뇨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잘못된 식습관 때문인데요.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혈관을 확장해줍니다. 또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③ 피로회복

앞서 말한것 처럼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당질 분해를 촉진시켜주는 데에 효과적이라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또한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④ 피부미용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파뿌리. 이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때문에 피부를 매끈하고 부드럽게 해주며, 피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는 분들이라면 파뿌리로 우려낸 차를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⑤ 뼈 건강

파뿌리에는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 성분이 필수죠? 때문에 이를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뼈가 튼튼해지고,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뼈가 약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