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20, 2024
Home건강"발견 그 자체가 기적.." 단호박 '이렇게' 먹으면 영양소 7배 증가해 체내부종 싹...

“발견 그 자체가 기적..” 단호박 ‘이렇게’ 먹으면 영양소 7배 증가해 체내부종 싹 사라집니다.

초록색의 작은 수박같기도 한 단호박은, 밤 맛이 난다고 하여 밤호박이라고도 불린다.

겉은 초록색이지만, 속은 노란색으로 당도는 매우 높고 그에 비해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이 즐겨 먹는 식품이기도 하다.

또한 단호박 속에는 다양한 비타민을 비롯해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도 잘되고 영양가도 풍부하며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우리 몸에 여러가지로 유익한 부분이 많은데, 문제는 먹는 방법에 따라 그 영양분의 흡수가 7배까지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단호박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건강하게 먹는 방법인지 알아보자.

성인병 예방

단호박에는 여러가지 비타민을 비롯해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은 몸 속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이로 인해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성인병도 예방해 주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아주 좋은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높아 몸을 늙게 만드는 세포를 없애주어 건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피부노화 방지

단호박은 피부에도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를 회복해 주고, 고운 피부를 유지해주며, 단호박 속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항산화 기능을 하며 피부가 노화되는 것도 막아준다.

부종억제

임산부들의 붓기를 빼주는 음식으로 유명한 호박즙. 이처럼 호박은 부종을 억제해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석대학교 연구팀의 실험에 따르면 부종을 유발시킨 쥐에게 호박 추출물을 투여한 후 그 추이를 지켜 본 결과 실제 쥐의 부종 억제율이 42.1%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한다.

변비예방

평소 화장실을 가는 것이 어렵고 배가 더부룩 하다면 단호박을 꾸준히 먹어보도록 하자. 단호박은 퍽퍽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수분함량이 매우 높고, 섬유질 함량이 높아 장운동을 촉진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이렇게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단호박은 먹는 방법이 중요하다.

대부분 단호박을 쪄서 먹는데, 찌는 방법보다 좋은 것이 바로 기름을 사용해 조리하는 것이라고 한다.

유럽영양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단호박을 기름에 조리하면 지용성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돕는다고 한다. 따라서 잘게 자른 단호박을 기름에 볶거나, 각종 야채와 함께 부침개로 부쳐먹는 방법, 기름에 튀긴 후 당을 입혀 맛탕으로 먹는 방법 등을 활용해 기름과 함께 먹으면 좋다.

만약 쪄서 먹는다면 찐 단호박에 올리브 유를 살짝 발라서 먹거나, 찐 단호박에 오리고기를 넣은 오리고기 단호박 찜과 같은 음식을 만들어서 먹으면 기름이 더해져 영양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