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건강맨날 습관처럼 했었는데 알고 보니 '잠들어있던 만성염증' 깨우는 최악의 행동이었습니다!

맨날 습관처럼 했었는데 알고 보니 ‘잠들어있던 만성염증’ 깨우는 최악의 행동이었습니다!

염증은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기면 보호하기 위해 생기는 면역 활동으로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상처 부위의 파괴되거나 괴사된 세포를 제거하며 조직을 재생합니다.

염증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급성염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이며, 만성염증은 끊임 없이 생기는 미세염증을 만성염증이라 합니다.

만성염증은 우리 몸을 망치는 주범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다가 천천히, 반복하여, 오랫동안 염증이 생기면서 질병으로 이어집니다.

실제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며 신체를 손상 시키며, 비만, 당뇨병, 피부 질환을 시작으로 오래 지속된다면 암이나 치매 등 중증 질환을 유발합니다.

만성염증은 우리의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평소 생활 습관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이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1) 과도한 설탕 섭취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설탕의 일일권장량은 약 25g 정도로 이는 각설탕을 기준으로 8개 정도에 달하는 양인데요.

하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콜라 1캔에는 각설탕 10개, 쿠기 한 조각에는 각설탕 1개 정도의 많은 양이 들어갑니다.

실제 한국인 당류 섭취량은 권장량에 비해 3배 가량 많은 양이며, 권고 수치를 한참 벗어났습니다.

설탕의 섭취를 제한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 하나가 바로 체내 염증을 만드는 것입니다.

체내에 과도한 당이 투입되면 이를 제거 하기 위해 내부 장기들은 무리를 하게되고, 그 결과 염증이 발생하며, 이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염증이 되어 각종 질병의 씨앗이 됩니다.

또한 액상과당은 천연과당에 비해 혈액 속 단백질 성분과 엉켜 붙는 것을 가속화해 최종당화산물을 만드는데 이는 혈액 속 염증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2) 수면 장애

수면이 너무 부족하거나 과도한 경우, 수면 장애가 있는 경우엔 체내 염증 수치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은 충분한 수면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 염증반응으로 발생하는 C반응성 단백질과 인터류킨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면의 질이 나쁘거나 수면시간이 8시간 이상 또는 수면 시간이 7시간 미만인 경우에 7~8시간 수면한 사람에 비해 염증 반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증 반응이 높아지면 우울증,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잘못된 자세

구부정하거나 고정된 자세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림프의 순환을 방해합니다.

노폐물의 배출을 막는 것은 물론 체내의 나쁜 염증 역시 순환을 하지 못하고 몸 속에 정체 되어 만성 염증이 증가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신경을 눌러 몸 전체의 신경전달을 방해하여 나쁜염증을 키우거나 퍼지게 만듭니다.

평소에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것보다는 중간에 한 번씩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4) 과도한 체지방량

기름은 불과 만나면 잘 타는 것처럼 만성염증은 지방이 많으면 더욱 많아지며, 이는 신진대사를 방해해 다시 지방을 생성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적정 체지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남성의 경우 체중의 10~20%, 여성은 18~28%가 적절하여 이보다 많다면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뱃살이라 불리는 내장 지방은 더욱 해로워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운동 부족

평소 운동이 너무 부족하다면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염증 물질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방 세포가 커지면 염증 유발 물질을 분비하는데 유산소 운동은 이것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매일 40분 가량 하며 숨이 차고, 땀이 살짝 배어 나올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조절이 중요합니다.

만성염증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큰 질병의 씨앗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관심을 갖고, 오늘 소개한 5가지 행동을 하지 않도록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