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건강"3개 중 2개 이상 해당하면 위험합니다.." 현직 의사가 마약중독만큼 위험하다고 말한 병

“3개 중 2개 이상 해당하면 위험합니다..” 현직 의사가 마약중독만큼 위험하다고 말한 병

분명 배가 고프지 않는데도, 음식을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배고프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계속 노출이 되면, 이 노출된 것만으로도 뇌가 자극이 되서 사람들이 음식을 먹게 된다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실제로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되는, 먹을 때가 되지도 않았는데 먹은 것처럼 생각하면 위산도 분비가 되니까 배도 고플 거고 결과적으론느 더 먹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결국엔 이런 현상이 장기화되면 배가 고프지 않아도 음식을 지속적으로 갈망하게 되는 음식중독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음식중독이란 배고픔이 아닌 정신적 보상을 위해 음식을 계속 찾게되는 현상입니다.

식사를 하고도 알 수 없는 허기짐에 빵과 떡을 찾게 되는 탄수화물 중독부터 시작해서 주기적으로 기름진 음식이 생각나는 지방 중독.

그리고 특정 음식에 대한 중독은 물론 식사 외 자꾸만 음식을 찾게 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음식중독이 마약중독 만큼 위험한 이유가 바로 금단현상 때문이라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음식을 안 먹어 봐야겠다 하면 두통, 어지럼증, 우울, 불안 이런 것들이 공포로 다가오기 때문에 그 기간을 못 버텨서 다시 음식을 찾게 되는 중독과 금단이 점점 더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고 해요.

계속 자극적인 음식을 중독처럼 먹게 되다 보면 사실은 위장병도 많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또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까지 크게 증가를 하면서 사망률까지도 높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중독은 우리가 무시하고 넘어갈 게 아니라 반드시 치료해야 할 질병이라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음식중독으로 인해 음식을 자주, 많이 섭취 하다보면 인슐린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혈당이 과도하게 낮아지는 저혈당 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몸은 또 다시 음식을 찾게 돼 비만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단순히 비만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슐린의 기능을 떨어뜨려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게 되며, 암 등의 발병률까지 높이게 된다고 해요.

실제 한 남성이 음식중독에 시달리다 심정지로 사망하며 전 세계 음식중독의 위험성이 널리 알려지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 MBN ‘천기누설’

음식중독하면 굉장히 살집 있고 비만인 분들이 걸릴 거라고 생각하시잖아요. 근데 저체중인 사람들도 많고 마른 비만인 경우도 굉장히 많다고 해요.

요즘에는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먹는 것으로 선택한 분들이 대부분이죠? 아무래도 먹는 게 제일 쉽다보니까요.

이렇게 먹는 걸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다 보면 이게 음식중독으로 가는 지름길 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혹시 나도? 누구나 빠질 수 있는 음식중독 자가 진단법은 무엇일까요?

음식중독 자가 진단법

ⓒ MBN ‘천기누설’

① 음식 섭취 시 피곤하고 나른하다.

  • 이런 경우에는 음식의 양이 많거나 자극적인 음식이 들어오면 갑자기 혈류량이 위 쪽으로 쏠리면서 뇌 쪽으로 가야 될 혈류량이 부족하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머리가 멍해지고 더 눕고 싶고 사람이 처지고 이런 증상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② 특정 음식이 생각나면 그 음식을 꼭 먹어야 한다.

  • 피자, 치킨, 떡볶이 이런 음식들이 한 번 생각나면 그 음식을 꼭 먹어야 직성이 풀리는 경우.

③ 음식 섭취 시 양 조절이 힘들다.

  • 싯체말로 입 터졌다고 하죠? 이거 자체가 음식을 먹었을 때 적절하게 조절돼서 즐거움 정도로 만족을 해야 되는데 한 번 음식을 시작하면 조절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MBN ‘천기누설’

3개 中 2개 이상의 경우 음식중독의 위험에 노출된 상태로, 본인이 조금 주의를 하셔야 된다고 해요.

즉 고기를 충분히 먹었음에도 반드시 밥을 먹어야 한다거나, 식사를 마친 후에도 후식은 절대 놓칠 수 없다.

또 알 수 없는 허전함에 1시간에 1번씩 음식을 찾아 먹는다면 음식중독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출처 : MBN ‘천기누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