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식염수 코세척은 (비강 세척)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만성비염, 감기, 후비루에 의한 기침 가래 등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미국 식약처 및 대부분의 세계 의학 학회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인정하는 검증된 방법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정확한 방법을 잘 모르셔서 잘 못하시거나 겁나서 시도조차 못하시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웠는데요.
‘권혁수의 알러지스쿨’ 유튜버가 정확한 생리식염수 코세척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식염수 코 세척 준비, 실제 해보기, 마지막 정확하게 코를 잘 푸는방법까지 모두 전수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준비물
① 깨끗하게 팔팔 끓였다가 식힌 물. 큰 주전자에 수돗물 많이 끓여 놓고 몇일 걔속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② 생리식염수 코세척 세정 용기 키트(250ml). 약국, 의료기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대략 10,000원 전후
③ 세정 용기에 딸려 나오는 소금 포. 세정 용기를 사시면 박스에 여러개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추가 구매시 대략 1포에 100원 정도
집에 있는 소금 (천일염, 죽염, 꽃소금) 대충 섞어서 사용하지 마세요. 일반적인 소금을 쓰시면 농도가 안맞고 코에 자극이 되는 첨가물들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소금 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식염수 코세척 준비
① 생리식염수 코세척 세정 용기 키트에 물을 넣으시고, 대략 30도 정도로 따뜻하게 전자렌지에 20초~30초 정도 데워주세요.
② 데워진 물에 소금 포를 넣고 잘 흔들어주세요. 손가락으로 맨 위 구멍을 막고 흔드세요. 안 막으면 물이 날라다닙니다.
물이 따뜻하지 않으면 소금이 잘 안 녹을 수 있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시행 방법
- 한쪽 코로 넣으시면 반대쪽 코로 나오는데요. 이럴 때 똑바로 서서 식염수 코세척을 시행 할 경우 한번 넘어갈 수 있으니까 고개를 푹 숙이고 하는게 좋습니다.
- 용기를 너무 세게 누르시면 귀에 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지그시 눌러주세요.
- 그래도 목에 들어가는 게 무섭다면 아~~ 또는 이~~이렇게 소리를 한번 내보세요. 그러시면 넘어가지 않게 됩니다.
- 먼저 4분의1 정도 하고, 그 다음에 4분의1 하고 코를 풀고 또 나머지 4분의1 4분의1 총 4단계에 걸쳐서 한다고 합니다.
중간에 한번 흥 풀어주면 어떤 경우는 딱딱한 코딱지 라든지 끈적하고 찐득한 코가 이 안을 꽉 막고 있고 또 부비동 위로 들어가는 입구를 그 구멍이 조금만 한데 그런데를 꽉 막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이렇게 한번 코를 풀어주게 되면 막고 있던 그런 것들을 뻥 뚫어 줌으로써 소금 세척이 더 효율적이게 됩니다.
그러니까 맨 처음에 그냥 한번 쭉 할 때는 소금 물이 들어가지 않았던 곳까지 한번 이렇게 코를 풀어서 씻어낸 다음에 하면 두번째는 훨씬 더 깊이 깨끗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식염수 코세척 후에 부비동에서 물과 끈적한 점액을 빼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염수 코세척을 하고 나면 아프다거나 이런 건 없는데 뭔가 이 안에 꽉 찬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굉장히 불편하고 불쾌합니다.
한번이라도 해보신분은 아실거에요. 어떤 때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다가 고개를 숙였는데 갑자기 소금물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부비동 안에 소금 물이 고여있는 것 입니다. 근데 이거를 그냥 푸는 것만으로는 잘 안 빠져 나옵니다. 이 안에 곳곳에 동굴이 있는 것들을 고개를 돌려가면서 빼줘야 합니다.
식염수 코세척 후 부비동에 고인물, 콧물 빼내는 방법
휴지를 먼저 준비해주신 다음, 고개를 완전히 숙여주세요. 이 상태에서 풀고 그 다음에 밑으로 돌려서 풀어주시고, 또 돌려서 풀어주시면 됩니다.
계속 여러 각도로 움직이면서 마치 구멍에 작은 물병에 있는걸 구멍으로 계속 빼내듯이 어지럽지 않게 잘 돌려주시면 되며, 이번에는 고개를 뒤로 제껴서 풀어주신 다음 다시 앞으로 제껴서 풀어주세요.
- 축농증이 있을 때 엄청 많은 누런 점액이 콸콸 나오게 됩니다. 휴지를 직접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많이 물이 고인 것들이 나온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이게 꼭 소금물을 빼낸다는 개념 만이 아니라 이렇게 하시다 보면 어떤 경우는 그 안에 누런 콧물과 끈적거리는 것들이 소금물과 함께 갑자기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자세로, 특히 고개를 아래로 많이 숙이고 조금 유별나게 코를 잘 풀면 정말 많은 누런 코를 빼내실 수 있으실거에요.
- 왼쪽 1/4
- 오른쪽 1/4
- 코 풀어서 1차로 코를 깨끗하게
- 왼쪽 1/4
- 오른쪽 1/4
- 다양한 자세로 코풀기 (특히 고개를 아래로 많이 숙이고 코풀기)
※ 목, 허리 디스크가 있으신 분들은 조심하세요!
출처 : ‘권혁수의 알러지스쿨’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