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좋다고 퍼뜨린 인간들 다나와..” 살면서 딱 한 번만 먹어도 끔찍한 ‘신장 손상’을 유발하는 영양제 4가지

“좋다고 퍼뜨린 인간들 다나와..” 살면서 딱 한 번만 먹어도 끔찍한 ‘신장 손상’을 유발하는 영양제 4가지

0
“좋다고 퍼뜨린 인간들 다나와..” 살면서 딱 한 번만 먹어도 끔찍한 ‘신장 손상’을 유발하는 영양제 4가지

건강을 챙기기 위해 사람들은 각종 영양제를 섭취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으로 영양제를 통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도 내 몸에 맞지 않는다면 그것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제의 종류가 워낙 많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된 복용법이나 용량을 알지 못하고 섭취하게 되는데 그것은 우리 몸을 심하게 망가뜨리는 지름길 입니다.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 배출하며 ‘인체의 정수기’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피해야 할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독한 신장 손상 유발하는 영양제

1) 게르마늄

한때 게르마늄 팔찌가 건강 팔찌로 불리며 대유행 이었습니다.

하지만 게르마늄의 화학적 독성은 신장을 비롯한 간과 신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미 식품의약국(FDA)의 <게르마늄 영양제의 유해성 평가>라는 논문에 따르면 게르마늄을 오랫동안 과다 복용하면 빈혈, 근력저하,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게르마늄은 부작용에 비해 꼭 필수 영양소는 아니므로 영양제를 통해 섭취할 필요가 없으며 저용량이라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크롬

크롬은 필수 미량 미네랄으로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심혈관 질환 예방, DNA 염색체 보호와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세포 돌연변이를 중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단독 영양제로 복용하기 보단 멀티비타민을 통해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다 복용하면 신장괴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큰 문제는 없지만 평소 신장 건강이 좋지 않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균 성인의 하루 크롬 적정 섭취량은 100~200mcg이지만 관절염, 소염제, 정형외과 약 등 장기간 약을 섭취하는 경우 크롬의 흡수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C

비타민C는 안전한 영양제 중 하나이지만 과도한 양은 건강에 해를 입힙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C 보충제를 복용하는 남성 907명과 아무런 영양제도 복용하지 않는 2만2천명을 대상으로 평균 11년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비타민C를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2배 가까운 신장결석 발생율이 나타났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비타민C의 섭취가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크랜베리

크렌베리는 방광, 신장, 요도 등에 발생하는 요로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크랜베리의 ‘프로안토시아니딘’은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항염증 효과를 냅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로’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심잘질환을 막아줍니다.

단,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수산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결석 환자는 크랜베리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신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관련하여 약을 복용 중이라면 오늘 소개한 영양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를 복용할 때는 복용 방법과 양을 잘 맞춰 드셔서 건강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