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1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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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약이라 해도 무방..” 달걀 먹을 때 ‘이것’과 먹으면 뼈가 단단해지고 뇌세포가 건강해집니다.

유튜브 채널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에 ‘달걀 먹을 때 함께 드시면 영양학적 효과가 업그레이드 됩니다! 달걀 계란 매일 드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개재됐는데요.

달걀은 영양학적 측면이나 접근성 측면 그리고 미각적 측면에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음식이죠?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우리가 달걀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3단계로 나눠서 공개했습니다.

달걀은 우리집 식탁에 꼭 올라오는 단골 음식인 만큼 이왕 먹을거 영양학적 효과를 최대로 업그레이드 해서 먹는 것이 좋겠죠?

후추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후추가 오늘 달걀과 함께 할 주인공이라고 합니다.

피페린은 후추 속에 들어있는 주 영앙소로 후추 특유의 톡 쏘고 매운 맛이 바로 이 피페린에서 나온 것이라고 해요.

영양제를 만드는 회사 중 ‘사빈사’라는 회사가 있다고 하는데, 이 회사의 주력 상품은 바이오페린이라는 물질이라고 하는데요. 바이오페린은 후추의 주성분인 피페인을 농축해놓은 원료라고 합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가의 비싼 영양제 들에는 이 사빈사에서 만든 바이오페린을 부원료로 첨가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이걸 영양제에 첨가시키면 무슨 일이 일어나냐면, 수용성 지용성 가리지 않고 영양소들의 생체이용률이 올라간다고 해요.

코큐텐 31.8%, 셀레늄 42.6%, 비타민C 52.3%, B카로틴 61.2% 함께 먹는 것 만으로도 다른 영양소가 제 역할을 더 잘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즉, 후추는 자기 자신이 뭔가 효과를 내는 물질이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함께 들어간 다른 영양소의 생체이용률을 높여주는 운동으로 따지면 코치나 선생님 같은 역할이라고 합니다.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후추의 피페린이 이런 역할을 하는 원리는 인체내에서 대사효소와 물질이 방출되는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즉, 영양소가 분해되는 것을 늦춰서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인체 내에서 열을 발생 시켜 이 대사량을 유지시키기 위해 체내에서는 자연스럽게 영양소에 대한 요구량을 올리게 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더 흡수를 잘 시킨다는 이야기!

이제 이걸 달걀과 조합해서 달걀의 효과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1단계 방법으로는 요리가 끝난 후 후추를 뿌려먹는 방법입니다.

달걀하면 떠오르는 영양소는 많지만 바로 단백질이죠? 단백질을 흡수할 때 피페린이 그 흡수율을 증가시킨다고 해요.

루신, 이소루신, 트립토판, 발린, 메티오닌 모두 달걀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인데 피페린과 함께 섭취했을 때 몸으로 더 잘 들어온다고 해요.

그리고 소량이긴 하지만 달걀 속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분 이런 미네랄들로 흡수율을 더 높여준다고 하며, 베타 카로틴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말할 것도 없다고 하는데요.

후추는 고열과 반응하여 발암물질 농도 증가로 요리 중에 뿌리지 마시고, 꼭 요리가 끝난 후 뿌려드셔야 합니다.

2단계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2단계 방법은 달걀 후라이에 후추와 토마토 케첩과 같이 뿌리고 먹는 방법입니다.

달걀 후라이를 먹을 때 어쨌든 기름을 사용하는 만큼 지용성 영양소와 함께 하면 더 좋다고 해요.

토마토가 암을 예방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으실거고 토마토를 먹을 때 기름과 함께 먹으면 더 좋다는 이야기도 들어보셨을 거에요.

토마토 속 항산화제 성분인 라이코펜이 지용성이라서 기름과 함께 들어와야 흡수가 더 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토마토가 번거롭기 때문에 토마토 케첩과 함께 드시면 간편성 뿐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라이코펜의 함량이 토마토보다 10배 가까이 높다고 합니다.

3단계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마지막 3단계 방법은 바로 달걀과 양파를 함께 먹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양파의 퀘르세틴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 중 하나이고, 당뇨나 고지혈,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는 물론이고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들도 많이 존재한다고 해요.

간단하게 달걀 후라이를 할 때 옆에서 같이 양파 노릇하게 구워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달걀은 가장 완전에 가까운 식품이기도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없다는 점.

모든 채소와 곁들여 드시면 좋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더 달걀과 궁합이 잘 맞고 시너지 효과를 더 잘 낼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양파.

출처 : 유튜브 ‘오징어약사tv – 가장 쉬운 건강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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